기사 메일전송
  • 이진영
  • 기사등록 2020-12-28 14:58:18
기사수정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재단과 우호교류협정을 맺은 해외 기관과의 협업으로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 Zoom을 활용한 ‘비대면 국제교류’를 성공리에 추진했다. 

지난 8월, 홍콩청소년협회와의 협업으로 ‘한국-홍콩 청소년 대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평택 청소년들은 홍콩 청소년들로부터 홍콩과 중국의 역사, 문화, 생활상에 대해 사진 자료와 함께 설명을 들었다. 직접 홍콩에 가보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홍콩 지도와 가이드북을 제공하고 홍콩와플과 밀크티를 맛보았다. 

평택-태국 청소년 문화교류는,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총 16회에 걸쳐,한-태 양국 간 문화교류 및 우호적 관계 활성화를 위해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 이하 진흥원)이 CJ ENM과 2017년부터 추진해 온 해외 사회공헌 사업 ‘K–CONnected Project in Thailand’의 일환으로, 진흥원과 협업하여 진행하였다. 한-태 양국 중학생이 참여한 본 프로그램은, CJ ENM <오펜 뮤직> 신진 작곡가 연계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온라인 상호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코로나로 우리 만나지 못하지만 언젠가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자’라는 주제로 창작된 합창곡을 서로의 언어로 노래하며 음악을 통한 소통이 이뤄졌으며, 한국과 태국의 주요 명절을 기념하여 양국 청소년들이 전통 민속놀이, 명절 음식 등을 직접 소개하는 전통문화 체험 콘텐츠를 제작·상호 교환하여 양국의 문화를 체험하고 교류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평택의 중학생은 ‘태국 친구들도 직접 만났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었지만 음악, 음식, 공예체험을 통해 경험한 태국이 정말 가까워진 기분이 들어서 코로나가 끝나면 태국으로 여행을 가보고 싶다’며 소감을 전했다.

일본 오키나와시국제교류협회와 연계한 온라인 교류는 지난 10월 총 3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1회차에는 일본 종이접기를 체험하였고, 2~3회차에 협회 회원 및 한국어를 공부하는 오키나와 시민과의 교류가 진행되었다. 상호 자기 소개, 온라인 퀴즈를 통해 서먹함을 달랬고, 협회 회원들의 일본 다도 시연, 오키나와 소개를 통해 일본 문화를 간접 체험하였다. 또한 능숙한 일본어로 평택을 소개하는 평택시민들의 모습에 오키나와 시민들이 흥미진진하게 경청하는 모습이 화면 너머로 비쳤다. 마지막에는 상호 SNS를 교환하는 등 교류 분위기가 무르익었다.

마카오한국상호교류협회와 협업하여 진행된 온라인 대학생 교류는 참가자의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마카오의 유명 관광지와 문화 그리고 마카오 특유의 음식을 소개받고, 평택의 지역적 특성과 특산품을 소개하며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여가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공통 관심사에 대한 질의 시간을 통하여 심리적 거리감을 줄였고 후일 직접 만날 날을 기대하며 서로의 SNS를 교환하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랬다. 서로의 온기를 직접 느낄 수는 없었지만, 화면 너머로 양국 참가자의 화기애애함이 느껴진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평택시국제교류재단 차상돈 사무처장은 “다양한 온라인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 앞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협력기관과의 신뢰관계구축은 물론 평택 시민이 여러 해외 국가와 교류하는 기회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tcn.co.kr/news/view.php?idx=15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