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자
  • 기사등록 2023-03-06 10:40:15
기사수정

평택시자원봉사센터 소속 예술봉사단 [아트컴 예술나눔(이하, 아트컴)]은 지난 해 9월에 만들어 진 이후, 평택의 다양한 지역에서 무료 미술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아트컴]은 지난 2개월간 평택 웃다리문화촌에서 열린 배춘효작가 “BLUE ・ GREY”전시와 연계 한 “2023, 새해 희망 그리기” 무료 그리기 체험을 진행했다. 이 수채화 체험은 배춘효 작가의 그림에서 희망을 상징하는 푸른색 물감만을 사용하는 수채화 그리기 체험이었다. 전시기간 동 안 300명 정도의 어린이들과 청소년 그리고 어른들까지 방학과 주말을 이용해서 푸른 그림 체 험에 참여하여, 금년에 가장 이루고 싶은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의미 있는 미술체험을 했다. 

대부분의 전시 연계 미술체험 프로그램은 주관하는 측의 편의를 위해서, 미술체험을 지도하는 지도 강사나 도슨트 없이 전시와 관련한 몇 가지 이미지를 복사하여 색연필이나 크레용으로 색을 칠해보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이번 아트컴의 수채화 그리기 체험은 가장 많은 방문객이 있는 주말에 [아트컴] 회원 도슨트가 체험 참여자에게 작가의 작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고, 작품을 보다 잘 이해하고 작가와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감상과 표현을 심화하는 과정으로 이루 어졌다.

작가의 표현을 체험자 자신에게 적용하여 그림을 그려보는 제대로 된 미술체험이었다. 참여자 체험 사진 그리기 체험실과 작품사진 [아트컴]이 제공한 이번 무료미술체험은 대부분의 국공립 또는 사립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진 행하는 감상과 체험프로그램이다. 


[아트컴]은 앞으로도 평택의 다양한 문화공간에서 다양한 연 령층을 대상으로 무료미술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미지가 인쇄된 종이와 색연필을 제공하는 단순한 체험이 아니라, 예술작품에 대한 관람객의 감상을 심화하고, 감상의 내용이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며 예술이 주는 즐거움과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만 들기, 그리기, 설치, 생태미술, 업사이클링아트 등 다양한 장르의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아트컴] 3월3일 금요일부터는 평택시 현덕면 신왕 1리 주민들과 폐병과 페트병을 활용한 업사 이클링 아트 미술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평택섶길 운영위원회와 [아트컴] 협력으로 이루어졌으며, 10월까지 총 15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술체험에 필요한 모든 재료와 도구는 평택섶길 운영위원회에서 제공하고 [아트컴]에서는 미술체험 강사를 제공한다. 이번 미술 체험지도 강사들은 모두 [아트컴] 회원으 로 예술과 원예・조경을 전공했거나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한 전문가들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참여 주민들의 일상과 정서적 특성에 눈높이를 맞추며 현실적인 도움이 되는 미술체험이 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신왕리 미술체험은 문화예술에서 소외된 농촌에 예술 향유의 기회 제공, 업사이클링 아트 활동 을 통한 환경보호에 대한 의식 고취, 공동 예술 활동을 통한 주민 상호간의 감정과 정서의 친 밀한 교류와 소통이라는 3가지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지고 있다. 


체험 진행 사진 완성작 사진 그체험중인 사진 ■ 수채화 그리기 체험(3월 24일부터 29일까지, 평택호예술관) 또한 [아트컴]에서는 3월 24일부터 29일까지 평택호예술관에서 열리는 전시와 연계한 추상화 와 구상화 그리기 ‘수채화 그리기 체험’을 무료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 체험은 전문 도슨트의 전시해설과 함께 진행할 예정이며, 다양한 현대미술의 기본이 되는 추상과 구상 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동시대의 다양한 예술을 보다 재미있고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도 록 관람객의 경험을 확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진행한다. 


10명 이상 단체는 신청을 받아서 진행할 예정이며, 개인은 신청 없이 순서대로 체험을 할 수 있다. 장소 와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서 단체는 선착순 200명으로 제한하며, 개인은 전시가 끝날 때까지 3 월 29일까지 추상 또는 구상화를 수채화 물감으로 그려볼 수 있다. 

‘추상 & 구상’ 수채화 체험 문의와 신청은 아트컴 블로그 (https://blog.naver.com/noransonamu/223015749512)에서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으면 [아트컴] 미술체험 담당자 010-5140-9894로 문의 가능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tcn.co.kr/news/view.php?idx=26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