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자
  • 기사등록 2023-03-20 12:14:39
기사수정
◾ 기회 : 아트컴예술나눔(독립큐레이터 신은주)
◾ 기간 : 2023년 3월 24일 - 29일 (6일간)
◾ 장소 : 평택호예술관(평택시 현덕면 평택호길 167) 1층 전시실
◾ 내용 : 전시(4개국 작가 작품 80점)와 무료미술체험(수채화)

‘예술과 함께 하는 일상 - 추상 & 구상 즐기기’ 전시는 러시아, 몽고, 인도 3개국의 추상화와 평택미협 신은주 작가의 구상화 그리고 초대작가 작품으로 이루어진다. ‘추상 & 구상 즐기기’ 전시에서는 추상미술과 구상미술을 이해하고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전문 도슨트(전시해설사)의 작품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이번에 전시하는 작품은 각국을 대표하는 예술가의 작품으로 현대미술의 가장 핵심적인 장르인 추상의 진수를 보여준다. 추상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자주 접하지 않았기 때문에 낯설게 느끼는 것이라는 것을 이번 작품들을 통해서 경험하게 될 것이다. 사람이 만든 도시 공간, 건축, 그리고 각종 사물은 사실 인간의 추상적 사고 작용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베토벤의 전원교향곡이 바람소리나 새소리 또는 물소리를 모방하지 않는 것처럼, 추상미술 또한 자연이나 대상을 모방하지 않고 자연이나 어떤 대상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이나 정서를 점 선 면 그리고 색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추상미술의 역사는 사실주의 미술보다 그 역사가 더 오래된 예술표현이며 어린이나 원시인의 그림처럼 인간의 가정 원초적인 감정이나 사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상으로 표현된 미술작품은 왠지 낯설고 이해하기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그 작품 속에 무엇인지 의미가 담겨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많은 추상작품은 그 이미지 자체를 바라보고 즐기는 대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훨씬 더 쉽고 편안한 마음으로 그냥 그림을 바라보고 즐기게 된다. 추상화는 크게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인간의 감정과 정서를 자유로운 곡선과 색으로 감정을 표현한 추상을 표현한 ‘따뜻한 추상’ 또는 ‘서정적 추상’이라 한다. 몬드리안과 말레비치와 같이 화가들은 직선이나 기하학적인 색면을 사용하여 이성적인 표현을 하는데 이런 추상을 ‘차가운 추상,’ 또는 ‘기하학적 추상’이라고 한다. 이번 전시에는 좀 더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서정적인 따뜻한 추상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추상화 전시를 기획한 신은주 작가는 관람객들이 미술작품을 보다 폭넓게 즐길 수 있도록 자기의 구상화 작품과 비교하며 감상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신은주 작가의 작품은 자연과 사물의 형태를 단순화시켜서 표현한 구상 회화이다. 표현(表現 expression)이란 작가의 정서와 관념을 나타내기 위해 대상이나 자연을 변형하여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는데, 대상이 가지고 있는 사실성 보다는 작가의 감정이나 사상을 그림으로 전달하고 감상자와 공감하려는 의도에 더 비중을 두는 그림이다. 

 

신은주 작가의 작품은 자연, 마을, 나무, 꽃 등 일상에서 만나는 대상을 단순화해서 표현한다. 신은주 작가는 평택에서 태어나서 평택에서 살아온 평택토박이다. 언제나 평온하고 넉넉한 들녘, 친절해 보이는 나지막한 동산, 드높이 펼쳐진 하늘에 바람을 타고 날아다니는 새들, 점점 늘어나는 건물 사이를 오가는 유순한 얼굴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평택의 모습을 담고 있다. 이들이 만들어내는 삶의 의지, 아름답고 위대한 일상의 모습을 그림에 담았다. 살아있다는 것, 지금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고, 웃고 울고, 뿌듯해 하고 후회도 하며, 때로는 힘들고 어려워도, 각자의 인생에 의미와 가치를 담아내며,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신은주 작가는 자신의 그림이 보는 분들에게 휴식처럼, 위로처럼 다가가기를 바라며, 코로나 펜데믹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일상의 피로를 풀고 주어진 삶을 보다 아름답고 의미 있게 가꾸어갈 수 있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전시와 함께 예술봉사단 [아트컴예술나눔]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무료 수채화 체험을 진행한다. 수채물감으로 추상화와 구상화를 그려봄으로써 보다 쉽고 즐겁게 추상과 구상 회화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전시와 미술체험은 3월 24일 금요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tcn.co.kr/news/view.php?idx=26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