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상배의 아주 특별한 만남] … 강팔문 평택도시공사 사장 - 100만 평택특례시 기반 조성위해 공사의 역점사업 추진과 조직체계 완비 - 지제역세권, 문화 예술 어우러지면 평택은 매력있는 도시관광 기틀 마련 - 도시 발전하려면 자연관광보다 도시관광 큰 틀에서 접근해야
  • 기자
  • 기사등록 2024-03-17 16:26:17
기사수정
국토개발 ․ 도시계획 전문가로 30여년간 공직생활을 해 온 강팔문 평택도시공사 사장. 그는 지난 2023년 1월 평택도시공사 사장으로 취임해 1년의 세월이 넘어가면서 100만 평택특례시의 기반 조성을 위해 공사의 역점사업 추진과 조직체계 완비에 여념이 없다.
강팔문 평택도시공사 사장은 외유 내강형으로 과거 정부중앙부처에서 쌓은 풍부한 국토개발•도시계획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취임 1년만에 평택도시공사가 급성장하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취임 1년을 넘어서는 시점에서 강팔문 평택도시공사 사장을 만났다.(편집자 주)

◇ 평택도시공사의 제6대 사장으로 취임 1주년을 맞이했는데 그간의 성과는?

강팔문 사장 ☞ 100만 평택특례시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공사의 역점 사업을 추진하고 조직 체계를 완비하며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 중에서도 △속도감 있는 분양을 통한 유동성 확보 △도시 확장에 대비하기 위한 조직개편 △고객서비스 발굴을 통한 공공시설 편익 개선을 대표 성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브레인시티 산업용지는 당초 수립한 목표인 850억원 수입에서 2배 가까이 목표를 상향해 1,450억원의 분양수입을 올렸고, 고덕A-5BL 공공주택 고덕자이센트로 아파트는 청약율 45: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100% 분양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평택호 관광단지 보상 또한 순조롭게 진행되어 총보상액 1,848억 원의 90%가 넘는 1,667억 원의 보상을 완료했습니다.

 

 지난 8월에는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시설관리본부를 신규 설치하여 2본부 체계를 도입하고 수소도시 사업단을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대규모 개발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개발사업부서를 기능에 따라 재정비했습니다.

 

 공사가 수탁 운영하고 있는 각종 평택시 공공시설도 운영 및 서비스 측면에서도 괄목할 만한 개선 노력이 있었습니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사업은 장애인 이동권 확대를 위해 작년 5월부터 즉시콜제로 변경하고 바우처택시 등을 도입해 종전 대비 약 30% 증가한 7만9천여 건의 서비스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평택의 대표 여가시설인 진위천유원지도 한동안 중단되었던 물놀이장, 레일바이크 등 이용시설을 재개장하였고, 공영주차장은 IT기술을 활용하여 무중단, 무정차, 무인안내가 되는 3無주차장 시스템을 구축하여 이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 임기 내 꼭 달성하고 싶은 사업이 있다면?

강팔문 사장 ☞  어느 지자체가 되었던 그 도시의 성장 동력은 교통이 모이는 곳에서 시작됩니다. 평택시의 경우 ‘지제 역세권 개발’이 바로 그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임기 중 꼭 이루고 싶은 사업으로 ‘지제 역세권 개발’을 꼽는 것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이 사업이 성공하면 평택의 역동성, 경쟁력이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도시가 발전하려면 도시 관광이 가능해야 하지만, 평택은 현재 이러한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자연관광으로는 상대적으로 자원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큰 틀에서는 도시 관광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현대도시는 일자리와 주거뿐만 아니라 도시에 즐거움 있어야 사람이 모이고 시민들이 그 도시에 자부심을 갖고 사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즐거운 도시여야 합니다. 지제 역세권이 문화, 예술콘텐츠, 비즈니스, 컨퍼런스 기능, 쇼핑 등이 어우러지도록 만들어지면 매력 있는 도시 관광의 기틀이 마련될 것이고 전국적인 경제교류의 구심점 중 하나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강팔문 사장 이력

ㅇ 제22회 행정고시 합격(`78) 

ㅇ 건설교통부 주거복지본부장, 익산국토관리청장, 국토정책국장 등(`03.9. ~ `09.12.) 

ㅇ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09.12. ~ `13.1.) 

ㅇ 화성도시공사 사장(`14.10. ~ `18.9.) 

ㅇ 새만금개발공사 사장(`18.9. ~ `21.9.)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tcn.co.kr/news/view.php?idx=316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