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법제처 “市의회 의결 없이 가능” 논란 해소 - 평택 브레인시티 ‘出資 변경’ 갈등 실마리 - 중흥건설, 시행자 변경안 승인 지연… KB증권, 5000억 PF도 불확실
  • 전상성
  • 기사등록 2017-09-06 15:08:34
기사수정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의 ‘出資 변경’을 둘러싼 시와 평택시의회 사이의 갈등이 일단락될 전망이다.
그러나 평택 브레인시티 사업이 평택시와 시의회, 사업지주들 간의 갈등으로 좌초될 위기는 잠재되어 있다는 지적이다. KB증권이 주관하기로 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도 추진될 수 있을지 불확실한 상황이 됐다.
3일 평택시에 따르면 시가 시의회의 의결 없이 공공 특수목적법인(SPC)의 지분 구조를 변경했다. 당초 평택도시공사 32%, 메리츠종금증권 4%, HN투자증권 3%, PKS 브레인시티 30.5%, 청담씨엔디 30.5%로 되어있던 개발사업 지분구조를 평택도시공사 30%, 중흥건설 70%로 변경했다. 이 과정에서 ‘出資 변경’은 시의회 의결사항이라며 시의회가 반발하는 가운데, 법제처가 ‘의회의 의결을 받을 의무가 없다’는 취지의 법령 해석을 내놓았다.
법제처는 지난달 29일 “지방의회 의결을 받아 설립된 SPC의 민간출자자가 변경될 경우 의회의 의결을 다시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는 내용의 지방공기업법에 대한 해석 의견을 내놓았다. 이는 평택시가 브레인시티 개발 SPC의 지분 변경에 있어 의회 의결을 받아야 하는지 행정안전부를 통해 보낸 법령 해석 요청에 대한 답변이다.
브레인시티는 도일동 일대 4.83㎢에 성균관대 캠퍼스를 포함한 첨단복합산업단지와 공동주택을 짓는 사업으로, 시는 지난 6월 SPC 지분 구조를 평택도시공사 30%, 중흥건설 70%로 변경하기로 했다. 중흥건설이 사업비 1조5000억원 중 1조1000억원을 투자하기로 약속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의회는 시가 의회의 승인을 거치지 않고 사업의 지분 구조를 변경했다며 반발했다. 일부 시의원은 감사원 감사 청구에 나서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중흥건설이 KB증권과 맺은 4000~5000억원 규모의 PF 주관 계약도 쟁점화되고 있다. 시의원들은 “당초 중흥건설이 자체 자금으로 사업비 1조 1000억원을 모두 투입하기로 해 놓고 PF로 자금을 차입하느냐”며 평택시를 압박했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중흥건설이 KB증권을 통한 PF를 추진할지 여부가 쟁점화돼 있는 상황이어서 사업이 재개 되더라도 PF가 진행될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법제처는 “출자가 완료된 SPC의 주주가 주식을 양도해 법인 구성원이 변경되는 것은 물적 회사의 본질적인 사항”이라며 “SPC 구성원 변경에 대해 사전에 의회 의결을 받아야 한다고 해석하는 것은 명문의 법적 근거 없이 민간 출자자의 재산권 행사를 제한하는 것으로 허용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시 관계자는 “행안부로부터 법령 해석 결과를 정식 통보받고, 경기도에 사업시행자 변경 승인을 요청하는 한편, 보상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상성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tcn.co.kr/news/view.php?idx=3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