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평택시, 붉은 수돗물ㆍ피부염 사건 '주민 탓' ‘업체 탓’ - '붉은 수돗물' 언론 브리핑 공지했다가 30분 전 취소 해프닝 - 시, 입주 청소 불량으로 일부 세대 필터가 오염된 것 추정
  • 이상배
  • 기사등록 2019-07-04 11:22:05
기사수정





평택의 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한 원인 모를 피부염과 '붉은 수돗물' 공급 사고에 대해 평택시가 입주민의 지식 부족이 한 원인인 것처럼 발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시는 수질 검사결과조차 나오지 않은 데다, 피부염을 앓은 경험이 있는 세대에 대한 전수 조사도 시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입주민의 탓으로 돌리는 발표 내용에 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또한 시는 A아파트 인근에서 공사하던 업체가 상수도 비상 연결 밸브를 잘못 작동시켜 혼탁수가 유입해 발생했다"고 해명했다.

평택시는 1일 긴급 브리핑 자료를 언론에 배포하고, 평택 A아파트 혼탁수 유입과 일부 세대의 피부염 주장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시는 보도자료에서 "530일 발생한 저수조 혼탁수 유입은 A아파트 인근에서 공사하던 업체가 상수도 비상 연결 밸브를 잘못 작동시켜 혼탁수가 유입해 발생했다""하루 뒤 원상복구 한 후엔 수돗물이 정상 공급되고 있고, 61일에는 저수조 청소와 퇴수 작업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입주민이 작년부터 일부 세대에서 피부염을 앓았다는 주장에 대해선 "아파트 주민 및 관리소장의 수돗물 지식 부족으로 적수로 오인한 것"이라고 단정했다.

"입주 청소 불량으로 일부 세대의 필터가 오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입주 지연에 따른 지하저수조 수돗물 정체로 오염이 가중됐다"고 부연했다.

평택시의 이 같은 발표에 해당 입주민은 "수질검사 결과도 안 나온 상태에서 입주민들이 전문 지식이 없어 붉은 수돗물 문제를 제기했다는 평택시 입장은 이해할 수 없다""입주청소 불량으로 세대 필터가 오염됐다는 주장과 관련, 유독 5600세대 규모의 우리 아파트에서만 발생했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설명"이라고 말했다.

평택시는 오후 2시 열기로 한 언론 브리핑을 30분 전인 오후 130분 갑자기 취소했다.

시는 출입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수돗물 혼탁수 관련 브리핑은 수자원공사 수질검사 결과 이후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아직 정확한 조사 결과도 없이 입주민 탓으로 돌리는 듯한 내용의 브리핑 자료가 발표되면 입주민들이 반발할 것을 우려해 브리핑을 서둘러 취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A아파트는 2017년 말부터 올해 1월까지 순차적으로 15단지 5600여 세대가 입주한 대규모 단지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로는 전체 세대 가운데 피부염이 발생한 건수는 200여건(3.6%)으로 추산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ptcn.co.kr/news/view.php?idx=7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